1. OSI 7 Layer 와 network 장비
layer |
역할 |
관련 네트워크 장비 |
application |
응용 프로그램이 동작 client-server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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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sentation |
압축/암호화/코드 변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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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ssion |
dialog-controller (연결, 이용, 해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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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ransport |
패킷 헤더의 port까지 이해 control - flow : 손상/손실/중복 에러 상황 제어 : 수신 버퍼의 overflow 방지를 위해 전송 속도 조절 - acknowledgement : TCP/UDP 구분 - connection : 연결 지향, 비연결 지향 |
router |
network |
패킷 헤더의 IP까지 이해 |
bridge, switch |
data link |
패킷 헤더의 MAC address까지 이해 |
repeater, hub |
physical |
디지털 신호(0,1)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데이터 전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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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network 장비 상세
1) repeater
- 디지털 신호를 반복하는 장비
- 디지털 신호는 일정 거리를 넘어서면 신호가 감쇠한다. 신호 감쇠를 막기 위해 repeater를 사용하며, repeater는 디지털 신호가 손실/손상되기 전에 본래의 bit로 재생한다.
- repeater를 사용할 경우 네트워크 거리나 접속 시스템 수를 확장시킬 수 있다.
2) hub
- LAN 전송로의 중심에 위치한 중계 장비 (다중 port repeater)
- 하나의 LAN 대역폭을 여러 개의 host에게 나눠준다.
hub에 연결된 여러 host 들은 하나의 collision domain, 하나의 broadcasting domain을 갖는다.
- hub 에 연결된 host가 많아질수록 network 속도는 저하된다. (성능 한계 때문에 2000년대 초반 이후 허브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.)
3) bridge
- traffic filtering을 통해 network의 collision domain을 여러 segment로 분리
- S/W를 통해 동작
: segment 별로 mac 주소 테이블 관리
: 목적지 mac 주소가 출발지와 같은 segment 상에 존재하면, 프레임이 다른 segment로 넘어가는 것을 막음, 목적지 mac 주소가 출발지와 다른 segment 상에 존재하면, 해당 세그먼트로 프레임을 전달 -> network의 traffic 양 감소
- 프레임 처리 방식 : store-and-forward
* store-and-forward : 들어오는 프레임을 모두 받아들인 후 처리 시작.
처리속도는 느리나, 에러 복구 능력이 뛰어남
- 포트들에게 모두 같은 속도를 지원
- switch가 bridge 기능을 더 잘 수행하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다.
4) switch
(vs. hub) - (같음) 다중 포트 지원
- (다름) 여러 host들에 전달되는 대역폭이 LAN 의 대역폭 그대로 전달
진행방향 결정 가능
(vs. bridge) - (같음) traffic filtering을 통한 collision domain 분리 가능
- (다름) H/W 처리 방식으로 S/W 처리 방식인 bridge에 비해 속도가 빠름
프레임 처리 방식 : cut-through, store-and-forward, fragment-free
포트들에게 서로 다른 연결 속도 지원 가능
다중 포트 지원 * cut-through : 들어오는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만을 본 후 바로 전송 처리 처리속도는 빠르나, 에러복구 능력은 떨어짐 * fragment-free : cut-through 와 store-and-forward 의 절충형 처음 64bit 확인 후 전송 - 대부분 bridge 대신 switch 사용
- 기본 switch는 broadcast domain을 분리하지는 못함
5) router
- routing table을 기반으로 패킷을 운반할 최적의 경로를 결정
- routing protocol을 통해 routing table의 생성, 관리
- 처리 속도가 느림
- 구조가 PC 와 유사 (-> 값이 비쌈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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